라우팅 방법 (수정중)

전공 공부/네트워크 2010.06.07 10:21
static routing 수동으로 네트워크 구간의 IP를 직접 잡아준다.

장점으로는 관리거리 값이 1이 됨.
프로세스와 오버헤드가 적고 라우팅이 최적화 됨.
신뢰성,보안성이 높음,대역폭의 낭비가 없다(100%데이터만 전송하게 된다)
(관리거리 값이란 라우터에서 시리얼 구간이 2개 이상일 경우 라우터에서 관리거리 값을 측정하여 낮은 경로로 전송 하게 됨)

단점으로는 네트워크가 많은 경우 수동으로 직접 관리해야 하므로 관리자의 부담이 커진다.
네트워크 환경변화에 대해 감지하기 어려움

용도-외각(시리얼 1개정도)이나 규모(10개 미만)가 적은 네트워크에 쓰임
----------------------------------------------------------------------------------

defult routing 네트워크가 나가는 구간이 오직 하나일 경우, 즉 시리얼이 하나인경우에 사용된다.
장점으로는 별로 없는 듯 하다.
단점으로는 오직 한 구간에만 사용할수 있다.

rip routing 인근 라우터의 IP만 잡아주면 인근 라우터끼리 30초마다  풀패키지(모든 라우터정보)를 전달한다. 
장점으로는 라우터끼리 정보를 교환하여 자동적으로 네트워크 관리를 할수있다.
단점으로는 rip은 서브넷을 지원하지 않는다.
----------------------------------------------------------------------------------
다이나믹 라우팅 - 자동으로 네트워크 정보를 수집
장점 - 높은 적응성, 라우터끼리 주기적으로 교환 및 구성유지,관리하기 편함
단점 - 프로세스와 오버헤드 증가,라우터에 부하,라우터간 업데이트로 대역폭 낭비 및 정보교환시에는 데이터 전송 불가능

IGP - AS안에서 운영되는 네트워크
EGP - 서로 다른 AS를 연결 (AS:Autonomous system란 특정 도메인안에 관리되는 네트워크)
 IGP  RIP,RIPv2,IGRP,EIGRP,OSPF
 EGP  BEP

IGP 동작 방식에 따른 분류
Distance vector 방식  (Broadcast로 정보 받음,서브넷 지원하지 않음)
단점- 네트워크 변화에 감지가 느리다. 루핑이 발생될 수 있다. 그러므로 대규모에는 적응이 안되고 소규모로 구성한다.  
장점 - 간단하다. (방향,거리로만 판단) 빌딩정도의 규모,은행 정도규모에 사용됨

Link state 방식 (멀티캐스트로 정보 전송 , 서브넷 지원함)
 장점 - 루핑 발생하지 않음. 네트워크 변화에 빠른 감지.방대한 양의 네트웍 정보를 수집해서 가지고 있음, 라우터의 최적화 할 수 잇는 방법이 많다.  KT 같은 대규모에 사용됨
단점 - 라우터의 부하가 심함. 복잡함. 

하이브리드 방식 (Distance vector + Link state)
장점-단순하면서도 네트워크정보를 빠르게 수집
단점- 문제점이 많이 발생. 결국 잘 쓰이지 않음. (두 방식의 장점을 합치고도 단점이 커서 쓰이지 않다는데 왜 나왔는지 모르겠다....)


rip2 routing 은 rip과 같은 역할을 하지만 서브넷을 지원한다. 최적화 기법으로 쓰이기도 한다.
장점으로는 서브넷을 지원하며(VLSM), 최적화(CIDR)를 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rip과 마찬가지로 최대 홉 카운트가 15이다. 결국 소규모로 쓰일 수 밖에 없다.



직접 작성한 글로서 틀린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점 유의해 주시고 틀린점은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티스토리 툴바